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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하는 너구리입니다

 

 

정보처리기사 비용 산정 기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지막에 관련 문제도 참고해주세요

 

 

목차

 

목차

 

1. 비용 산정 기법

 

2. 비용 산정 기법 (상향식, 하향식)

 

3. 수학적 산정 기법 (COCOMO, Putnam, FP)

 

4. 비용 산정 기법 문제

 

 

 

 

 

 

 

1.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 개발에 소요되는 인원, 자원, 기간 등으로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확인하여 개발 계획 수립에 필요한 비용을 산정한다
  •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에는 하양식, 상향식 비용 산정기법 2가지가 있다
  • S/W의 비용을 너무 높게 산정할 경우 예산 낭비와 일의 효율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고 너무 낮게 산정할 경우 개발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품질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요소 내용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의 난이도
- 시스템 크기 : 소프트웨어의 규모에 따라 개발해야 할 시스템의 크기
- 요구되는 신뢰도 : 일정 기간 내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자들이 갖춘 능력 혹은 자질
- 하드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장비와 워드프로세서, 프린트 등의 보조 장비
- 소프트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언어, 문서화 도구 등의 개발 지원 도구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 개발자들이 갖춘 전문지식, 경험, 이해도, 책임감 등
- 개발 기간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간

 

 

 

 

 

 

①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전문 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 프로젝트 전체 비용 산정 후 작업별로 비용을 세분화한다
  • 종류 : 전문가 감정 기법, 델파이 기법

 

[전문가 감정 기법]
- 경험이 있는 전문가 2명 이상이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 편리하고 신속하게 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 개인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다

[델파이 기법]
-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하는 방식
- 한명의 조정자와 여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②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 종류 : LOC 기법, 개발 단계별 인원수 별 기법, 수학적 산정 기법

 

[LOC(원시 코드 라인 수) 기법]
-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 낙관치,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 예측치를 이용하여 생산성, 노력, 개박 기간 등의 비용을 산정한다
- 산정공식 : 노력 = 개발기간 X 투입 인원 = LOC / 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발 비용 = 노력 X 단위 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개발 기간 = 노력 / 투입 인원
                생산성 = LOC / 노력

[개발 단계별 인원수 기법]

- LOC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이고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한다

 

 

 

 

 

 

① COCOMO 모형

  • LOC(원시 코드 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이다
  •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책정되는 비용 산정 방정식에 대입하여 비용을 산정한다
  • 비용 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으로 나타낸다
  • 보헴이 제안한 모형이다

 

※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유형 특징
조직형
(Organic Mode)
-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
-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사무 처리용, 업무용, 과학용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반분리형
(Semi-Detached Mode)
- 조직형과 내장형의 중간형 소프트웨어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의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컴파일러, 인터프리터와 같은 유틸리티 개발에 적합함
내장형
(Embedded Mode)
-초대형 규모의 소프트웨어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의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신호기 제어 시스템, 미사일 유도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등의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하다

 

※ COCOMO 모형의 종류

종류 특징
기본형(Basic) 소프트웨어 크기와 개발 유형만 이용한 비용 산정 방법
중간형(Intermediate) 4가지 틍성에 따라 비용 산정
- 제품의 특성
- 컴퓨터의 특성
- 개발 요원의 특성
- 프로젝트 특성
발전형(Detailed) - 중간형 COCOMO를 보완한 모형
- 개발 공정별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노력을 산출하여 비용 산정
- 소프트웨어 환경과 구성 요소가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 하며 개발 과정의 후반부에 주로 적용한다

 

 

② Putnam 모형

  • Putnam 모형은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 동안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예상하는 모형
  • 푸트남이 제안한 모형이다 (생명 주기 예측 모형)
  • 시간에 따라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한다
  • 대형 프로젝트의 노력 분포 산정에 이용된다
  • 개발 기간이 늘어날수록 프로젝트 적용 인원의 노력이 감소한다

 

③ 기능 점수(FP; Function Point) 모형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 기능 점수를 산출하며 총 기능 점수와 영향도를 이용하여 기능 점수(FP)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이다
  • 알브레히트가 제안한 방법이다
  • 소프트웨어 기능 증대 요인 : 자료 입력, 정보 출력, 명령어, 데이터 파일, 필요한 외부 루틴과의 인터페이스

 

④ 비용 산정 자동화 추정 도구

SLIM Rayleigh-Norden 곡선과 Putnam 예측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
ESTIMACS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별 요소를 수용하도록 FP 모형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

 

 

 

 

 

 

 

①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개발 유형으로 organic, semi-detached, embedded로 구분되는 것은?
1. Putnam
2. COCOMO
3. FP
4. SLIM

답 : 2
풀이 : COCOMO은 조직형, 반분리형, 내장형 3가지로 구분됩니다

 

 

②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모형(Estimation Models)이 아닌 것은?
1. COCOMO
2. Putnam
3. Function-Point
4. PERT

답 : 4
풀이 : COCOMO는 Putnam, Function-Point, LOC가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입니다

 

 

③ LOC 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50000라인,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10인일 떄 개발 소요 기간은?
1. 25개월
2. 50개월
3. 200개월
4. 2000개월

답 : 1
풀이 : 총 라인수/ 월 평균 생산성 / 프로그래머 수 = (50000 / 200) / 10 = 25개월 (공식 암기!)

 

 

④ COCOMO model 중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으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1. Embeded
2. Organic
3. Semi-Detached
4. Semi-Embedde

답 : 2
풀이 : 5만 이하 조직형(Organic), 30만 이하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30만 이상 내장형(Embedded Model)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https://sung0000woo.tistory.co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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