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하는 너구리입니다
소프트웨어 스크럼(Scrum), XP 기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지막에 관련 문제도 참고해주세요
목차
목차
1.1 스크럼 기법
① 스크럼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이다
- 제품 책임자(PO)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한다
- 스크럼 마스터(SM)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하도록 가이드 역할을 한다
- 개발팀(DT)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한다
②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제품 백로그 중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스프린트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2~4주 정도 기간 내에 진행한다 |
일일 스크럼 회의 | 모든 팀원이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하고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한다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트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
1.2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① XP(eXtreme Programming)
- XP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해 가시성을 높인다
※ XP의 5가지 핵심가치
- 의사소통
- 단순성
- 피드백
- 존중
- 용기
② XP 개발 프로세스
릴리즈 계획 수립 |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
이터레이션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주기) |
승인 검사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 |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 |
③ XP의 주요 실천 방법
1.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다
2.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3.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기 전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정확히 파악한다
4. Whole Team(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5.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
6. Refactoring(리펙토링) : 프로그램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7. Small Releases(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한다
1.3 스크럼, XP 문제
①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1. Linear Sequential Method
2. Pair Programming
3. Collective Ownership
4. Continuous Intergration
답 : 1
풀이 : Pair Programming / Collective Ownership / Test-Driven Development / Whole Team / Continuous Integration / Refactoring / Small Releases
②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1. 용기
2. 의사소통3. 정형 분석
4. 피드백
답 : 3
풀이 : 5가지 용기,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단순성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0) | 2022.02.21 |
---|---|
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요점 정리 (0) | 2022.02.19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정의와 개발 프로세스 (0) | 2022.02.18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기술 환경 파악 (0) | 2022.02.17 |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요약 및 문제 (0) | 2022.02.15 |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 2022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 자격증 추천
- 2024년 자격증 추천
-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 국가자격증 종류
- 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 주택관리사
- 주택관리사 합격률
- 2022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 주택관리사 시험
- 내 자격증 조회
- 정보처리기사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2022 정보처리기사
- 주택관리사 요약
- 주택관리사 민법
- 정보처리기사 필기
- 주택관리사 시설
- 주택관리사 민법 요약
-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 자격증 종류
- 주택관리사시험과목
- 주택관리사 1차
- 주택관리사 전망
-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 주택관리사1차
- 티스토리 블로그 가입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